DB

Quick Menu

  • 정기간행물
  • 학술회의
  •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국가정보

Home > DB > 국가정보 > 우크라이나

ukraine

자연환경

지형

카자흐스탄의 지형도

[카자흐스탄의 지형도]

우크라이나는 광활한 평원에 펼쳐져 있다. 국토의 95%가 평지이고 전 국토의 81%가 경작이 가능한 지역이며 이중 60%가 비옥한 흑토 지대이다. 우크라이나의 흑토지대는 전세계 흑토의 25%에 달한다. 평원을 가로지르며 드네프르강이 흐른다. 우크라이나의 산지는 서부 국경지대의 카르파티아 산맥, 동남부 도네츠크 지방의 구릉, 크림 반도 내 크림 산맥 등이 있다. 이 중 가장 높은 봉우리는 카르파티아 산의 오라 오벨라로서 2,061m이다. 평지와 산지를 제외한 곳에는 초원(스텝)이 펼쳐져 있고 크림반도를 따라 넓은 해안선이 펼쳐진다.

기후

우크라이나의 기후는 위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흑해 연안 지대 및 인접 남부 지방은 온화한 대륙성 기후, 북부지방과 서북부지방은 폴란드나 벨라루시와 같은 대륙성 기후, 남부의 크림반도는 아열대성 기후를 나타낸다. 우크라이나의 평균기온은 1월 4℃, 7월 23℃이고 수도 키예프의 1월 평균 기온은-6.1℃, 7월 평균 기온은 20.4℃이다. 우크라이나에서 강수량이 가장 많은 지역인 동 카르파티아 산맥에는 평균 1,600mm, 수도 키예프는 615mm, 강수량이 가장 적은 남동부 흑해 연안은 300mm의 강수량을 보인다. 눈은 보통 11월 말부터 내리기 시작한다.

행정구역

우크라이나 행정구역 지도

[우크라이나 행정구역 지도]

우크라이나는 24개의 주, 미스토(misto)라 불리는 두 개의 특별시, 하나의 자치공화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데이터 테이블
체르카시 (Cherkasy), 체르니히우 (Chernihiv), 체르니우치 (Chernivtsi)
드니프로페트로우시크 (Dnipropetrovs'k), 도네치크 (Donets'k)
이바노프란키우시크 (Ivano-Frankivs'k), 하르키우 (Kharkiv), 헤르손 (Kherson) 흐멜니치키 (Khmel'nyts'kyi)
키로보흐라드 (Kirovohrad), 키예프 주 (Kyiv) 루한시크 (Luhans'k), 리비우 (L'viv), 미콜라이우 (Mykolaiv)
오데사 (Odesa), 폴타바 (Poltava), 리우네 (Rivne), 수미(Sumy), 테르노필 (Ternopil'), 빈니차 (Vinnytsia)
볼린 (Volyn), 자카르파탸 (Zakarpattia), 자포리자 (Zaporizhzhia), 지토미르 (Zhytomyr)
자치공화국 특별시
크림 자치 공화국
(Autonomous Republic of Crimea )
키예프(Kiev)
세바스토폴(Sevastopol)

[우크라이나 행정구역]

1) 키예프
키예프 위치

[키예프 위치]

키예프 레닌거리 전경

[키예프 레닌거리 전경]

- 명칭: 키예프(Київ/Ки́ев/kiev,kyiv)
- 행정구역상 구분 : 특별시(misto), 우크라이나의 최대 도시이자 수도.
- 위치 : 드네프르강(江) 중류의 양쪽 연변
- 면적 : 760㎢
- 인구 : 270만 명(2007)
- 역사
키예프는 동유럽에서 가장 오래 된 도시 중 하나이다. 그 기원은 확실하지 않고 5세기경부터 동슬라브인들의 무역기지였다고 한다. 전기에 기록되기 시작한 것은 9세기로 당시 키예프 공국의 수도로 동슬라브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다. 12세기에 이르기까지 비잔틴·페르시아 등 북방 바이킹 국가들과의 교역(交易) 루트로 드네프르강에 면한 최대의 상업도시로서 번창하였다. 1934년에 우크라이나의 주도가 하르코프에서 키예프로 옮겨왔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많은 역사적 기념물을 포함하여 시가지의 40%가 파괴되었으나 성(聖)소피아 교회(1037년 건립, 뒤에 복구되어 현재는 역사건축박물관으로 쓰이고 있다), 페체르스카야 대수도원(11∼18세기) 등 여러 건축물들이 복구되었다.
- 특징
하항(河港) 및 공항이 있고 방사상(放射狀)으로 철도가 뻗어 있다. 우크라이나 기계공업의 중심지로서 자동공작기계, 촬영기, 라디오, 토목기계 등의 생산이 활발하다. 도심지에는 국립종합대학·과학아카데미·셰프첸코 기념박물관 등이 있고, 교외에 영화촬영소, 어린이 철도공원 등이 있으며 토르하노프섬에는 스포츠센터 등이 있다. 키예프의 옛 시가는 드네프르강 우안의 고지에 있으며, 역사적 기념물의 대부분은 그곳에 있다. 드네쁘르강에 면하는 비탈면은 통칭 블라디미르언덕이라고 하여 넓은 공원이 되어 있다. 시내 교통기관은 버스·트롤리버스·지하철·케이블카·선박 등이며 드네프르강에는 길이 1,600m의 패튼교를 비롯하여 지하철의 철교 등 여러 개의 다리가 놓여 있다. 또한 면적 760㎢의 도시권을 가지고 있으며 시역의 60%가 녹지이다. 세계유산목록에 등록되어 있다.
- 오늘날의 키예프
1991년 우크라이나의 독립 이후 키예프는 독립국의 수도로서 새 단장을 시작하였다. 시내 중심가, 특히 흐레샤티크 거리와 독립 광장(Maidan Nezalezhnosti) 주변은 잘 정돈되고 개·보수되었으며 옛 건물들이 복원되었다. 독립 광장은 2004년 말 오렌지혁명 때 시위 현장으로 전세계에 알려지게 되었다. 키예프에는 타라스 셰우첸코 국립대학과 키예프 공과대학 등 여러 대학이 소재해 있다. 키예프의 관문은 우크라이나 국제공항과 보리스필 국제공항이다

2) 하르키우
하르키우주 지도

[하르키우주 지도]

하르키우 역

[하르키우 역]

- 명칭 : 하르키우(Ха́рків, Ха́рьков, Khar’kov)
- 행정구역상 구분 : 하르키우 주의 주도, 2번째로 큰 도시
- 위치 : 우크라이나 북동쪽에 있는 도시. 도네츠 강의 지류에 접함
- 면적 : 31,415 km²
- 인구 : 1,461,000명(2006)
- 역사
하르키우는 17세기 중반에 건설되었다. 우크라이나가 소비에트 연방에 합쳐진 1917년부터 1934년까지 우크라이나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의 수도였다.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소련군과 나치군 손을 오가며 하르키우는 여러 차례 격전지로 변했다.
- 특징
부근에 탄전이 있어 각종 공업이 발달하였다. 우크라이나의 공업의 중심으로 구 소비에트 연방에서는 모스크바, 레닌그라드에 뒤를 잇는 제3의 공업도시였다. 1805년에 대학교가 세워진 교육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주민은 우크라이나인 48%, 러시아인 40%, 유대인 9%이다. 하르키우의 고려인의 수는 많지 않지만 키예프와 함께 우크라이나 지역 고려인 활동의 중심지이다. 하르키우의 고려인 협회의 노력으로 1998년 한국어 교육과정을 포함하는 제181 정수리 학교가 세워졌다.

3) 드니프로페트로우시크
드니프로페트로우시크주 지도

[드니프로페트로우시크주 지도]

드니프로페트로우시크 전경

[드니프로페트로우시크 전경]

- 명칭: 드니프로페트로우시크(Дніпропетровськ, Днепропетро́вск, Dnipropetrovsk)
- 행정구역상 구분 : 드니프로페트로우시크 주의 주도, 우크라이나 제3의 도시
- 면적 : 31,914 km²
- 인구 : 1,039,000명
- 역사
이 지방에서 확인되고 있는 인간의 흔적은 15만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몇 개 민족의 교차로였고, 1세기부터 슬라브인이 살게 되었다. 9세기에 여기에 크리스트교가 전해졌고 수도원이 지어졌지만, 1240년에 타타르인에 파괴되었다. 타타르인의 세력이 이 지방에 퍼질 무렵에는, 드니프로 강의 동쪽에 타타르인, 서해안에 슬라브인이 대치했고 12세기에 코사크가 이 지역을 세력하에 둘 때까지 대치 상태가 계속 되었다. 16세기에는 폴란드, 터키, 러시아 세력의 각축지가 되었다. 최종적으로 러시아령으로 포함되었고, 1775년 도시가 건설되었다. 당시의 이름은 러시아 황제 예카테리나 2세의 이름을 따서 예카테리노슬라브(러시아어: Екатериносла́въ, "예카테리나의 영광"이라는 의미)라고 했다. 러시아 혁명 후에는 현재의 이름으로 개칭되었다.
- 특징
우크라이나의 중공업 중심지,많은 드니프로페트로우시크 출신의 기업가들이 대부분 우크라이나 정치계에 진출했다. 그 중에는 레오니드 쿠치마, 율리야 티모셴코 등이 있다.

4) 도네치크
도네치크주 지도

[도네치크주 지도]

- 명칭 : 도네치크(Донецьк, Доне́цк, Donechk)
- 행정구역상 구분 : 도네치크 주의 주도, 우크라이나 제4도시
- 면적 : 26,517 km² -인구: 1,100,700명
- 특징 : 우크라이나에서 가장 큰 공업도시이다. 도네치 탄전의 중심지 이고, 가까운 도시로는 동쪽으로 10킬로미터 떨어진 마키이우카와 북쪽으로 60킬로미터 떨어진 코스탼티니우카등을 들 수 있다.

5) 오데사
오데사주 지도

[오데사주 지도]

- 명칭 : 오데사(Одеса, Оде́сса, Odessa)
- 행정구역상 구분: 오데사 주의 주도
- 위치 : 우크라이나 남부 흑해에 접한 항만도시
- 면적: 33,310 km²
- 인구: 1,001,000명 [그림 13 오데사주 지도]
- 역사 : 1792년 건설된 러시아의 요새가 시의 기원이며, 1794년 군항 이 되고 1795년 부근에 있었던 고대 그리스의 식민도시 오데소스 (Odèssós : 3∼4세기에 멸망)를 기념하여 명명하였다. 19세기 후반에는 밀의 대량 수출항으로서 크게 번영하였으며, 남러시아 최대의 항구가 되었다. 이 무렵부터 시내의 도시계획이 진행되었으며, 구(舊)시가가 정비되고 프리몰스키 대로(부두 와 시가를 잇는 유명한 ‘포템킨의 계단’도 그 일부)가 건설되었다. 러시아 혁명운동의 중심지였으며, 1875년에는 ‘남러시아 노동자동맹’이 결성되고, 1905년에는 전함 ‘포템킨’의 수병반란이 있었다. 또 1941년 가을에는 독일군의 포위를 69일간 버팀으로써 ‘영웅도시’의 칭호를 받았다.
- 특징
흑해 연안 최대의 무역항이며 키예프, 모스크바를 잇는 항공로와, 바투미(그루지야), 이스탄불(터키) 등지를 잇는 정기항로와 각 방면에 이르는 철도가 있다. 선박, 화학비료, 발동기, 공작기계, 냉동시설, 크레인, 영사기 등을 제작하는 중공업이 성하며, 제차(製茶), 직물, 제분, 식육가공, 수산물가공 등의 경공업도 활발하다. 언어는 우크라이나어가 공식 언어로 되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이 우크라이나어보다는 러시아어를 사용한다. 문화·교육의 중심지로서 종합대학(1865), 상선학교 및 각막 이식수술로 유명한 필라토프 안과의학연구소 등의 연구기관이 있고 여러 개의 극장과 박물관이 있다. 남쪽 해변은 휴양지로서 사철 내내 많은 관광·휴양객이 찾아 온다.

6) 세바스토폴
세뱌스토볼 지도

[세뱌스토볼 지도]

세뱌스토폴 전경

[세뱌스토폴 전경]

  • - 명칭 : 세바스토폴(Севастополь,크림 타타르어: Aqyar, Sevastopol)
  • - 위치 : 우크라이나의 크림 반도에 있는 도시
  • - 행정구역상 구분 : 특별시(misto)
  • - 인구: 379,200명
  • - 특징 : 러시아 함대 주둔.
7) 크림 공화국
크림 공화국 지도

[크림 공화국 지도]

드니프로페트로우시크 전경

[크림 공화국 국기]

드니프로페트로우시크 전경

[크림 공화국 국장]

- 명칭 : 크림 공화국(Автономна Республіка Крим, Автономная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크림타타르어: Qırım Muhtar Cumhuriyeti 크름 무흐타르 줌후리예티)
- 행정구역상 구분 : 자치공화국
- 위치 : 우크라이나 남부의 크림 반도
- 수도 : 심페로폴
- 면적 : 26,100 km²
- 인구 : 1,973,185(2007)
- 크림 공화국은 크림 반도 전체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북쪽 지역과 세바스토폴 시가 영토에 속한다. 북쪽으로는 우크라이나의 헤르손 주와 접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러시아의 크라스노다르 크라이와 접하고 있다. 해안은 흑해와 아조프 해로 둘러싸여 있다. 해상 국경은 루마니아, 불가리아, 터키, 그루지야와 접하고 있다.
- 국기/국가문장/국가
- 국가
Nivy I gory tvoi volshebny, Rodina, / Solntse i more tvoi tselebny, / Rodina. Etu zemlyu my sohranym I vnukam ostavim tsvetucziy, / kak sad, Krym, Tsvetucziy, kak sad, Krym! /Zori svobody tebya sogreli, Rodina, / Bratya-narody tebya vospeli, Rodina. / Etu zemlyu my sohranym I vmestye, / krymchanye, proslavym v vekah Krym, / Proslavym v vekah Krym! / Slavsya, Krym!
- 역사
기원전 7세기 ~ 기원전 8세기 : 그리스 식민지
기원전 5세기 : 보스포르 왕국
기원전 5세기말 ~ 기원 : 헤르소네소스
기원전 3세기 ~ 기원전 2세기 : 프리드네프로비예 (드네프르 연안지역)에서 크림으로 스키 타이 왕국의 중심이 옮겨짐
기원전 2세기 : 스키타이인들이 그리스인들과 해안 항구를 차지하기 위해 전쟁 기원전 107년: 스키타이인의 난이 그리스 황제 미트리다테스 4세에 의해 진압.
기원전 1세기 ~ 3세기 : 고대 로마
AD ~193 : 보스포르 왕국과 스키타이인들 사이에 수십 년 간의 전투. Савромат 2세의 승리.
40년대 : 무역 번창.
3세기~ : 고트족의 침입. 보스포르 왕국 점령.
258년 : 해적들이 해안 도시 침략.
269년 ~ 270년 : 로마 군대가 야만인들을 다뉴브 강으로 몰아냄. 해적선은 그리스 해안에서 침몰.
330년 : 비잔티움 제국. 무역 번창.
375년 : 훈족의 침입.
4세기~5세기 : 바잔티움 제국의 확장. 봉건제 공국 만구프 (Mangup), 에스키 케르멘 등이 세워짐.
1428년 ~ 1791년 : 크림 한국
1791년 ~ 1917년 : 러시아에 병합.
1853년 ~ 1856년 : 크림 전쟁
1918년 ~ 1922년 : 러시아 소비에트 사회주의 연방공화국의 구성원
1922년 ~ 1991년 : 소비에트 연방의 구성국 1944년: 크림타타르인 강제이주
1954년 : 니키타 흐루쇼프의 제안으로 페레야슬라우 조약(Переяславская Рада) 300주년 기념 우호 표시로 크림 주를 우크라이나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에 넘김.


TOP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449-791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국제사회교육원 연구동 412호 Tel.031-330-4852 Fax.031-330-4851 E-Mail:irs@hufs.ac.kr

copyright(C) 2011 Institiute of russian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RESERVED.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