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

Quick Menu

  • 정기간행물
  • 학술회의
  • 공지사항

국가정보

Home > DB > 국가정보 > 아제르바이잔

AZERBAIJANI

한국과의 관계

정무 관계

주요인사 교류

1) 바쿠 (Baku)
알리예프와 영부인 방한

[알리예프와 영부인 방한]

노무현 전대통령과 알리예프 대통령

[노무현 전대통령과
알리예프 대통령]

  • - 06. 5월 노무현 대통령 아제르바이잔 방문
  • - 07.4월 일함 알리예프 대통령 방한 등 계기로 경제분야별 약 30여 개 협력약정 체결

[정상회담 후 청와대 브리핑 발표문]

제목 : 한·아제르바이잔 외교장관회담 결과

  1. (1) 2006.5.10(수)-12(금)간 아제르바이잔을 방문중인 노무현 대통령을 수행하고 있는 반기문 외교장관은 현지시간 5.10(수) 17:00-17:40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 명일 양국 정상회담에 앞선 양측 입장 사전조율, 양국 관계 및 유엔 개혁 등 상호 관심사항에 대해 의견 교환을 가졌다.
  2. (2) 양 장관은 금번 노무현 대통령의 아제르바이잔 방문이 92년 3월 수교 이래 이루어진 최초의 정상 방문으로 양국 관계를 새로운 차원의 협력 관계로 발전시키는 중요한 역사적 계기가 될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
  3. (3) 특히, 양 장관은 금번 정상회의 계기 양국 정상간 “한·아제르바이잔 관계와 협력의 원칙에 관한 공동선언” 서명과 각종 협정 및 협력약정 체결을 통해 양국간 정치·경제·문화 등 제반 분야에서의 관계 발전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설정하게 된 데 대해 높이 평가하고, 이러한 양국 정상의 양국 관계 발전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토대로 향후 에너지·건설·교통·IT 분야 등에서의 양국간 실질협력사업들이 구체적으로 이루어져 호혜적 협력 관계가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서로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4. (4) 양 장관은 금번 UN 인권이사회 선거에서 상호지지를 통해 양국이 초대 이사국으로 선출된 것을 평가하고, 향후에도 유엔 등 국제무대에서 양국이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주요 교류 행사

현재 아제르바이잔 거주 한인: 약 150여명
아제르바이잔 거주 한인은 주로 한국어 교사ㆍ태권도 사범 등이 중심이었으나, 06.5 노무현 대통령 방문 이후 우리 기업의 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기업주재원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1) 교육 부문

우리나라를 국빈방문중인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이 24일 오후 서울 회기동 경희대학교 평화의전당에서 조인원 총장으로부터 명예 정치학박사 학위를 수여 받고 있다. 알리예프 대통령은 전세계적으로 존경 받는 정치지도자로 우리나라와 자원ㆍ에너지 협력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했고 스포츠 교류를 통해 인류 공동체의 번영과 세계평화 구현에 기여한 공적을 높이 평가 받아 이번 명예정치학박사 학위를 받게 됐다고 경희대 측은 23일 밝혔다.

2) 의료부문
의료봉사단

[의료봉사단]

경희의료원 한방병원 김영석씨가 ‘아제르바이잔’(지우기)으로 3개월간 진료한의사로 파견되었다. 이번 파견은 한국-아제르바이잔 문화교류단체인‘SEBA(회장 류헹기즈 헤이다로바)’의 공식 요청으로 이뤄진 것.
아제르바이잔은 지난해 ‘한국문화주간’행사를 개최, 한류열풍의 또 다른 진원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국가이다. 특히 이곳 정부의 고위인사 및 유력 여성문화인 사이에서 ‘한의학’사랑은 대단하다.

3) 문화 예술 부문
예술단 공연마친 헤이로다 SEBA 회장

[예술단 공연마친
헤이로다 SEBA 회장]

"아제르바이잔 문화·예술 한국에 알리고파"

카스피해 연안국인 아제르바이잔의 전통 예술을 접할 수 있는 행사가 최근 잇따라 열렸다.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과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는 아제르바이잔의 민속 무용단과 오케스트라가 전통 춤과 음악을 선보였고, 아제르바이잔의 미술 작품 전시회도 열렸다.

이번 행사를 위해 80여명의 공연단을 이끌고 내한한 루한기즈 헤이다로바 한국-아제르바이잔 문화교류협회(SEBA) 회장은 “한국 사람들이 아제르바이잔에 대해 좀 더 많이 알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국과 아제르바이잔의 문화 교류는 태권도에서 비롯됐다. 헤이다로바 회장의 남편이자 비상대책부 장관인 카말라딘 헤이다로바 세계태권도연맹 부총재를 통해 2004년 SEBA가 만들어졌다.

4) 경제 부문

아제르바이잔에 대한 우리나라 직접투자는 1992년 수교이래 2007년 9월말까지 3건, 76천 달러로 미미한 수준이지만, 2006년 우리나라 대통령 방문을 계기로 한국은 자원개발 및 인프라 건설사업 참여를 희망하고, 아제르바이잔은 한국의IT등 정보통신, 항만, 조선 등 인프라 건설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투자로는 GS건설이 인프라 건설 사업 참여를, 울트라 건설이 예브락-간자 구간 지방도로 공사를 추진 중이다.
한국석유공사(사장 황두열)는 2006년 5월 11일 아제르바이잔 수도 바쿠에서 아제르바이잔 국영석유사인 소카르(SOCAR) 사와 카스피 해상에 위치한 이남(INAM) 광구 지분인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석유공사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기참여중인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에 더하여 아제르바이잔 해상광구에 대한 사업참여 기회를 확보함으로써 '제2의 중동'이라 불리는 카스피해 지역의 석유 탐사, 개발사업에 더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제부문 교류 뉴스기사 1]

현대자동차가 아제르바이잔 정부기관으로부터 대규모로 관용차 주문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자동차 모스크바지사는 26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지난달 중순 아제르바이잔을 방문한 직후 아제르바이잔 정부기관들과 은행으로부터 모두 90대의 'NF소나타'를 주문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달 말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비서실이 NF소나타 30대를 주문한 것을 비롯해 국가안보위원회 20대, 경제개발부 15대, 헌법재판소 10대, 은행에서 15대를 단체 구입했다. 현대 측은 주문 받은 물량을 이달 말 선적해 공급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아제르바이잔에서 1천300여대의 차량을 판매해 도요타, 닛산, GM 등을 제치고 수입차 가운데 판매대수 1위를 차지했다.

모스크바지사 관계자는 "아제르바이잔 정부의 단체 주문은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노 대통령의 방문으로 양국 관계가 좋아진데다 수입차 판매 1위를 기록한 현대차의 기술력을 아제르바이잔 측이 인정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뉴스기사2]

STX, 아제르바이잔 전 방위 사업 개척
풍력발전, 조선소 선진화 프로젝트 등 MOU 체결

STX 그룹이 자원이 풍부한 아제르바이잔과 전략적인 사업협력을 맺고 본격적인 공략에 나선다.

23일부터 3일간 일정으로 국빈 방한한 일함 알리예프(Ilham Aliyev) 아제르바이잔 대통령 일행은 25일 STX 조선 진해조선소를 방문해 STX 그룹의 조선·기계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자리를 가졌다.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은 강덕수 회장을 만나 조선, 에너지, 자원개발, 항만 및 해양신도시 건설 등 전방위 사업분야에서의 상호 관심사 및 협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에 앞서, STX는 24일 풍력발전 및 조선소 선진화 프로젝트를 포함한 포괄적 분야에서 아제르바이잔 측과 사업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STX 그룹 관계자는 “STX가 보유한 중공업·에너지·발전분야에서의 기술 및 운영 노하우와 아제르바이잔의 풍부한 자원이 결합할 경우, 다양한 분야에서 상당한 사업적 시너지가 기대된다”며 “한국 대표 글로벌 기업으로써 해외 개발형 사업(Overseas Developing Biz) 전개에 주력할 계획”이라 밝혔다.

아제르바이잔 기업 진출 시 유의사항

1) 부정부패 만연

시장경제에 대한 경험이 없는 아제르바이잔의 가장 큰 문제점 중의 하나는 부정부패로서, 정치인들이 기업을 직접 운영하거나 대기업들이 정치인과 결탁함에 따라 뇌물 등 부정부패가 만연하다.

2) 부정부패 만연

금융 및 조세 시스템이 매우 낙후 되어 있고, 부패로 인해 영수증 및 회계 처리에 많은 애로점이 있다.

3) 사업 상 과다한 세금 부담

TOP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449-791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외대로 81
국제사회교육원 연구동 412호 Tel.031-330-4852 Fax.031-330-4851 E-Mail:irs@hufs.ac.kr

copyright(C) 2011 Institiute of russian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RESERVED.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