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

Quick Menu

  • 정기간행물
  • 학술회의
  • 공지사항

국가정보

Home > DB > 국가정보 > 몰도바

moldova

사회문화

구 소련은 몰도바에서 루마니아적인 문화유산을 제거하고 러시아화(化) 촉진 정책을 추진하였다. 구소련 당국은 몰도바로부터 루마니아로 통하는 국경을 폐쇄하고, 몰도바 주민이 루마니아의 영향으로부터 철저히 격리되도록 하기 위하여 키릴문자가 아닌 라틴알파벳으로 루마니아어를 표기하도록 몰도바 주민에게 강요하였다.

구 소련은 루마니아와는 달리 몰도바적인 민족•문화•국가를 육성하는 데 주력하는 동시에, 이 지역과 루마니아를 통합하려는 민족주의에 대해 엄하게 비판하는 선전 공세를 늦추지 않았다. 몰도바 내부의 루마니아인 수천 명을 중앙아시아로 추방하고, 다수의 러시아인과 우크라이나인을 몰도바로 이주시키는 정책 등 러시아화 정책에도 불구하고 몰도바의 민족주의적 노선을 말살시킬 수 없었다. 1983년 겨울과 1984년 여름 몰도바의 당과 정부 지도부가 구소련 중앙당 지도부로부터 엄중한 비판을 받은 것은 몰도바인과 러시아인의 긴장을 간접적으로 말해준다.

1980년대 말까지 대부분의 교육기관에서 러시아어를 사용하였지만 1990년대에 들어서 루마니아 문학과 역사가 교과과정에 편입되는 시도 등 교육제도에 큰 변화가 있었다. 1976년에 10년간의 의무교육제도를 제정했으며 의무교육을 마친 후 대부분 상급학교에 진학한다. 많은 고등교육기관과 20여개 정도의 과학연구소와 많은 연구기관이 있다. 의료혜택은 일체 무료이다. 2005년 15세 이상 문맹률은 99.1%이다. 평균수명은 2007년 기준 전체 70.2년, 남자 66.51년, 여자 74.11년이며 출생률은 1000명당 10.88명(2007년), 사망률은 1000명당 10.85명(2007년)이다.

드네스트르강(江)의 동쪽에는 러시아인과 우크라이나인들이 주로 거주하고 있는데, 이 지역에 거주하는 비 루마니아계 사람들은 몰도바인의 민족주의적 노선에 대하여 조직적으로 저항하고 있다.

행정 구역으로는32개의 주(район), 3개의 자치주(муниципий, Bălţi, Chişinău, Tighina), 2개의 자치공화국(가가우지야, Gagauzia, Гагаузия, 트랜스드니에스트르 Transdniestr)가 있다.

몰도바 행정구역

[몰도바 행정구역]

총 인구는 4,320,490명이다(2007년 추산). 몰도바 민족별 주민구성을 보면, 루마니아인(人) 계통의 몰도바인이 78.2%이고 우크라이나인 8.4%, 러시아인 5.8%(2004년)이다. 그외에 불가리아인이나 유대인 등의 소수 민족이 거주하고 있다. 몰도바에 거주하는 가가우즈인들은 원래 터키계 사람들이지만, 그들의 종교는 정교이다

몰도바어(Limba moldovenească, Лимба молдовеняскэ)는 루마니아어의 다른 이름으로 몰도바의 공용어이다. 또 트란스니스트리아와 가가우지아의 공용어중 하나이다. 몰도바 헌법에는 몰도바어를 몰도바의 공용어로 규정하고 있으나, 언어학자들은 표준 몰도바어와 표준 루마니아어를 사실상 상호소통에 지장이 없는 동일한 언어의 방언 정도로 취급한다.

1918년부터 1940년까지 루마니아령인 베사라비아(현재의 몰도바)에서는, 주민이 쓰는 말도 루마니아어였다. 제2차 세계 대전에 의해서 베사라비아가 소비에트 연방에 병합되어 이 지역에 몰다비아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현재의 몰도바 공화국)이 수립되면서 루마니아어를 ‘몰도바어’로부르게 되었고, 문자는 로마 문자에서 키릴 문자로 바뀌었다. 소련에서 페레스트로이카가 시작되면서 몰도바에서도 민족주의운동이 높아져, 1989년에 몰도바어가 로마 문자 표기로 되돌려지고, 공용어로 정해졌다. 1991년에 몰도바 공화국이 독립되면서, 헌법에서도 공용어로 정해졌다. 1996년에는 언어명을 몰도바어에서 루마니아어로 바꾸자는 안이 의회에 제출되지만 몰도바내의 비 루마니아계 주민들의 반대로 부결되었다. 2004년 인구 조사에서 몰도바의 다수를 차지하는 루마니아계 몰도바인들 중 3분의 2가 자신의 모국어를 루마니아어, 3분의 1이 몰도바어라고 답했다. 분리 독립을 주장하는 미승인 국가인 트란스니스트리아에서는 우크라이나어, 러시아어와 함께 몰도바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며, 키릴 문자를 사용한다. 키릴 문자로 쓴 몰도바어는 루마니아어 사용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트란스드니에스트르 지역 밖의 루마니아계 몰도바인과 루마니아인에게는 루마니아의 민족주의 및 러시아에 대한 반감 때문에 민감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주민의 대부분은 동방정교(98%)이며 유대교(1.5%), 침례교 및 기타(0.5%)의 종교가 있다.

성화로 뒤덮인 몰도바 교회

[성화로 뒤덮인 몰도바 교회]

몰도바는 인구 대다수가 루마니아계 사람들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몰도바의 문화적 전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전적인 루마니아 문화의 발전을 알아야 한다. 루마니아 문화의 근원은 로마의 식민지였던 A.D. 2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로마가 철수한 A.D. 271년 이후 몰도바의 주민들은 비잔틴왕국, 슬라브와 마자르인들의 영향을 받았으며 나중에는 오스만투르크의 영향도 받았다. 또한 19세기 초반에는 루마니아 문학과 예술분야에 서유럽, 특히 프랑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이러한 혼합문화는 풍부한 문화전통을 이루어냈다. 14세기까지 몰도바인들은 자신을 몰도바인이라고 인식해 왔지만 그들의 문화는 루마니아 계통과 가깝게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베사라비아(Bessarabia)와 트랜스니스트리아(Transnistria)에 거주하는 몰도비아인들은 우크라이나에 인접해 있는 슬라브문화의 영향을 받았으며 더욱이1812~1917년과 1944~1989년 동안 동(東)몰도바인들은 러시아와 구 소련 당국의 통치에 의해 강한 영향을 받았다. 몰도바의 민속문화는 상당히 풍부하며 고대 민속 발라드곡인 미오리타(MioRita)는 중부지역에서 많이 연주되고 있다. 국가적으로 민속문화 전통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국립무용단인 JOC와 민속합창단 도이나(Doina)가 있다. 문학에서는 극작가 이온 드루타와 시인 에밀리안 부초프, 안드레이 루판 등이 유명하다.

몰도바는 이슬람 오스만튀르크의 공격에 끝까지 버텨낸 '그리스도 세계'의 성문이다. 당시 독립국이던 몰도바의 왕 스테판 3세는 오스만튀르크와 싸워 승리할 때마다 교회를 지었다는 설을 증명하듯 수많은 교회를 남겼다. 교회마다 성경의 장면을 그린 성화가 건물을 뒤덮고 있는데 이 상화는 문맹자가 많았던 당시 국민 교육용으로 그렸던 것이다. 튀르크와의 전쟁에 총력을 모으기 위해서는 종교 교육이 필수적이었다. 비잔틴 양식을 간소화하고 좀더 역동적인 화풍을 보이는 성당 벽화들은 예술적 가치를 높게 평가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바탕색으로 사용한 푸른색은 호수처럼 맑고 깊은 색감을 느끼게 하는데 금속ㆍ암석ㆍ조개류ㆍ식물을 조합한 이 푸른색은 지금도 방금 칠한 것처럼 선명하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현대화학 기술로는 이 색깔을 재현하기가 불가능한 것으로 결론이 났다.

바이올리니스트 세르게이 트로파노프

[바이올리니스트 세르게이 트로파노프]

집시 바이올리니스트 세르게이 트로파노프 (48•사진)는 소련 몰도바 출신으로 집시 마을과 가까운 곳에서 성장했다. 뮤지션 겸 프로페셔널 댄서였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릴 적부터 아코디언, 바라라이카, 팬플루트 등 다양한 악기를 섭렵했다. 다섯살 때 아버지를 따라간 마을 축제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집시의 열정에 매료돼 바이올린을 배우기 시작했다. 1991년 캐나다 몬트리얼로 이주, 캐나다와 미국 등지에서 연주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쌓았다. 2008년 3월 29일 서울예술의 전당에서 공연이 있었으며 이번 내한공연에서는 수천년 동안 내려온 집시의 전통을 집시적이면서도 현대적으로 편곡, 강렬한 연주를 들려주었다. 국내 자동차 CF 음악으로 귀에 익은 ‘몰도바’를 비롯해 ‘오버 더 레인보우’, 영화 ‘닥터 지바고’중 ‘라라의 테마’등을 선보였다.


TOP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449-791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외대로 81
국제사회교육원 연구동 412호 Tel.031-330-4852 Fax.031-330-4851 E-Mail:irs@hufs.ac.kr

copyright(C) 2011 Institiute of russian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RESERVED.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