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대 연구단

Quick Menu

  • 정기간행물
  • 학술회의
  • 공지사항

연구사업개요

Home > 북극연구단 > 연구사업개요

연구과제

러시아 북극권 개발과 지역사회 변화

연구기간

2018. 11.1 ~ 2021. 10.31

연구목적

본 연구 과제는 러시아 북극권 개발과 그로 인해 일어난 지역사회 변화 양상을 사회·경제적, 인구사회적 측면과 법률적·제도적 측면, 역사적·문화적 측면에서 조명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러시아연방 북서부에서 극동까지 이르는 광범위한 북극권 지역을 세 부분으로 나누고 1년에 한 부분씩 3년에 걸쳐 고찰한다.

1차년도 ‘북서권’ 연구에서는 코미 공화국의 산업도시 보르구타와 인접한 야말로네네츠 자치구의 원유 생산지 노비우렌고이를 주요 대상으로 다룬다. 사회경제적·인구사회학적 측면에서는 산업 개발로 일어난 주민의 소득 변화와 삶의 질, 인구 이동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법률적-제도적 측면에서는 이 지역 원주민들인 코미인과 네네츠인들의 순록사육 등 전통 생활방식에서 일어난 변화를 보존의 관점에서 다루고, 역사적 기억에서는 보르구타 등에 걸쳐 나타나고 있는 자원 개발과 정치박해의 문제를 다룬다. 이와 함께 이 모든 측면에서 동반되는 정책과 제도 문제도 법률적 차원에서 다룬다.

2차년도 ‘시베리아권’ 연구에서는 크라스노야르스크 변강주에 속한 북극권 산업도시 노릴스크를 주요 대상으로 다룬다. ‘시베리아 지역’도 ‘북서 지역’과 비슷한 방식으로 접근할 것이다. 노릴스크의 사회경제적·인구사회학적 변화는 지속 가능한 개발과 보존의 관점에서 도시 환경과 노동 이주 문제를 중심으로 다룰 것이고, 역사적 기억은 북극의 영구동토에 노릴스크를 건설하고 자원을 개발하는 데 동원됐다가 희생된 정치범들에 대한 명예회복과 추모 등을 둘러싸고 지역사회에서 빚어지는 갈등 양상을 중심으로 다룬다.

3차년도 ‘극동권’ 연구에서는 사하 공화국과 마가단, 추콧카를 포괄한다. ‘극동 지역’에서도 ‘북서 지역’과 비슷하게 사회·경제적, 인구사회학적, 문화인류학적 변화가 일어났고 역사적 기억의 문제도 거의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어 연구 내용과 접근 방식이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이 지역에서는 특히 야쿠트인과 에벤키인, 에벤인 등 원주민 공동체들에서 자원 개발 등으로 일어난 변화와 보존의 문제가 지역사회 일반의 사회·경제적, 인구사회학적 변화와 함께 다뤄진다.

기대효과

러시아 북극권 개발과 지역사회 변화 연구는 북극/극지 연구에 새로운 연구 대상과 내용, 방법을 제시하여 국내외 관련 주제 연구와 교육, 관련 정책 수립에서 준거 모델로 활용될 수 있고 연구 결과의 출판을 통해 인류의 미래 자산 가운데 하나인 북극권의 개발과 보존 문제에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데도 이바지할 수 있다.


TOP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449-791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외대로 81
국제사회교육원 연구동 412호 Tel.031-330-4852 Fax.031-330-4851 E-Mail:irs@hufs.ac.kr

copyright(C) 2011 Institiute of russian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RESERVED.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