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Summer School

설립배경

러시아연구소의 역사는 1972년 1월 13일 ‘소련 및 동구문제연구소’로 거슬러 올라간다. 우리나라와 공산권 국가들의 교류가 전혀 없었던 당시, 러시아연구소는 소련 및 사회주의 국가와 북한의 정기간행물을 수집하고 자료를 조사, 분석, 검토하는 국내 유일한 연구소로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다. 이후 우리나라의 북방정책으로 소련을 비롯해 동유럽 공산권 국가들과의 국교가 수립되면서 본 연구소는 사회주의권 연구의 메카로 부상하였다. 1991년 소련이 해체되어 독립국가연합(CIS)이 탄생하자, 연구소는 러시아를 비롯해 탈소비에트 공간에서 새롭게 형성된 15개 주권국가들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심층적으로 고찰하는 전문연구소로 재탄생하였고, 1993년 러시아연구소로 연구소 명칭을 변경하였다.

본 연구소는 1980년대부터 세계 각국의 선진적인 지역연구 성과를 수용 및 발전시키려는 차원에서 해외학자 초청 특강을 비정기적으로 진행해왔다. 2010년 3월부터는 학자들은 물론 각계 전문가들로 연사의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그 명칭을 해외명사 초청 강연회로 변경했다.

Summer school 소개

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HK사업단은 ‘학문 후속세대 및 지역전문가 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2011년부터 매년 여름 서머스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단의 서머스쿨은 단기 집중 교육을 통해 러시아어 능력 제고뿐 아니라 러시아 문화 등 지역 사정에 대한 지식 배양을 목표로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매년 여러 대학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합숙교육 여부, 기간, 과목 등을 조정하여 수요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구성,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가신청방법

서머스쿨 안내서 다운로드 참가 신청서 다운로드

참가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필요한 정보를 기재하고, 서머스쿨 안내서에 명시된 메일 주소로 보내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가신청서에 제시되어 있는 계약사항을 주의 깊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문의처: 서머스쿨 안내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