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공지사항

설립배경

러시아연구소의 역사는 1972년 1월 13일 ‘소련 및 동구문제연구소’로 거슬러 올라간다. 우리나라와 공산권 국가들의 교류가 전혀 없었던 당시, 러시아연구소는 소련 및 사회주의 국가와 북한의 정기간행물을 수집하고 자료를 조사, 분석, 검토하는 국내 유일한 연구소로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다. 이후 우리나라의 북방정책으로 소련을 비롯해 동유럽 공산권 국가들과의 국교가 수립되면서 본 연구소는 사회주의권 연구의 메카로 부상하였다. 1991년 소련이 해체되어 독립국가연합(CIS)이 탄생하자, 연구소는 러시아를 비롯해 탈소비에트 공간에서 새롭게 형성된 15개 주권국가들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심층적으로 고찰하는 전문연구소로 재탄생하였고, 1993년 러시아연구소로 연구소 명칭을 변경하였다.

본 연구소는 1980년대부터 세계 각국의 선진적인 지역연구 성과를 수용 및 발전시키려는 차원에서 해외학자 초청 특강을 비정기적으로 진행해왔다. 2010년 3월부터는 학자들은 물론 각계 전문가들로 연사의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그 명칭을 해외명사 초청 강연회로 변경했다.

제목

동탄 서연고등학교 11월 인문강좌 안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1.07
첨부파일0
조회수
149
내용

한국외국어대 러시아연구소 HK+연구사업단(소장 표상용 노어과 교수)은 2023년 11월 8() 오후 3시 경기도 동탄신도시 소재 서연고등학교 1층 시청각실에서 러시아어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문후속세대 인문강좌를 진행합니다. HK+(II) <지역인문학센터>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이번 행사에는 단국대학교 노어노문학과 조규연 교수가 "러시아 미술, 창의적 발상과 예술 혁신의 순간들"를 주제로 강의합니다. 이번 강의는 19세기 그림/회화를 통해 국민들을 계몽시키고자 했던 이동파 화가들의 사실주의 그림부터 20세기 아방가르드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품을 소개하고, 이들의 비교를 통해 전혀 다른 분위기의 러시아 미술 세계를 감상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황성우 교수(010-5394-8741)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