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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배경

러시아연구소의 역사는 1972년 1월 13일 ‘소련 및 동구문제연구소’로 거슬러 올라간다. 우리나라와 공산권 국가들의 교류가 전혀 없었던 당시, 러시아연구소는 소련 및 사회주의 국가와 북한의 정기간행물을 수집하고 자료를 조사, 분석, 검토하는 국내 유일한 연구소로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다. 이후 우리나라의 북방정책으로 소련을 비롯해 동유럽 공산권 국가들과의 국교가 수립되면서 본 연구소는 사회주의권 연구의 메카로 부상하였다. 1991년 소련이 해체되어 독립국가연합(CIS)이 탄생하자, 연구소는 러시아를 비롯해 탈소비에트 공간에서 새롭게 형성된 15개 주권국가들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심층적으로 고찰하는 전문연구소로 재탄생하였고, 1993년 러시아연구소로 연구소 명칭을 변경하였다.

본 연구소는 1980년대부터 세계 각국의 선진적인 지역연구 성과를 수용 및 발전시키려는 차원에서 해외학자 초청 특강을 비정기적으로 진행해왔다. 2010년 3월부터는 학자들은 물론 각계 전문가들로 연사의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그 명칭을 해외명사 초청 강연회로 변경했다.

제목

제3회 신북방정책포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9.01
내용



러시아연구소3회 신북방정책포럼 개최
 
러시아연구소(소장:표상용)는 지난 8월 27(), 3회 신북방정책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번 포럼은 러시아연구소가 2021년 산업통상자원부 양자산업협력사업 중 신북방정책포럼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열린 세번째 포럼이다3회 포럼은 러시아 북극권 및 북극항로 개발과 한러협력 전망에 대하여 북극 전문가 4명이 발제를 하고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누었다.
 
포럼에서 KoARC(한국북극연구컨소시엄)소개와 중·일의 러시아 북극권 진출 현황에 대하여 서현교 박사(KoARC 사무국)가 발제하였으며이어 북극 물류 대응을 위한 친환경 대형 컨테이너선 필요성 및 개발 전망에 대하여 최중효 책임연구원(대우조선해양)가 발제하였다러시아 항만-내륙-철도 연계 통합물류 수송망 및 인프라 구축현황과 대응 방향에 대하여 박종관 교수(경북대학교)가 발제했으며 북극 탐사를 위한 초소형 자율운전 핵 추진 기술개발 필요성과 전망에 대하여 박창제 교수(세종대학교)가 발제하였다.

3회 포럼은 러시아 북극권 및 북극항로 개발에 대한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정보와 현황에 대하여 정보를 공유하고한국과 러시아 간 기업 협력 가능성 논의와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한 정책적 제언과 협력 요청의 장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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