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프로젝트

설립배경

러시아연구소의 역사는 1972년 1월 13일 ‘소련 및 동구문제연구소’로 거슬러 올라간다. 우리나라와 공산권 국가들의 교류가 전혀 없었던 당시, 러시아연구소는 소련 및 사회주의 국가와 북한의 정기간행물을 수집하고 자료를 조사, 분석, 검토하는 국내 유일한 연구소로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다. 이후 우리나라의 북방정책으로 소련을 비롯해 동유럽 공산권 국가들과의 국교가 수립되면서 본 연구소는 사회주의권 연구의 메카로 부상하였다. 1991년 소련이 해체되어 독립국가연합(CIS)이 탄생하자, 연구소는 러시아를 비롯해 탈소비에트 공간에서 새롭게 형성된 15개 주권국가들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심층적으로 고찰하는 전문연구소로 재탄생하였고, 1993년 러시아연구소로 연구소 명칭을 변경하였다.

본 연구소는 1980년대부터 세계 각국의 선진적인 지역연구 성과를 수용 및 발전시키려는 차원에서 해외학자 초청 특강을 비정기적으로 진행해왔다. 2010년 3월부터는 학자들은 물론 각계 전문가들로 연사의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그 명칭을 해외명사 초청 강연회로 변경했다.

제목

산업통상자원부 양자산업협력사업 중 2021 신북방정책포럼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1.10
첨부파일0
조회수
174
내용
러시아연구소 산업통상자원부 양자산업협력사업 중 신북방정책포럼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
러시아연구소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공지한 2021년 양자산업협력사업(2021-104, 137중 신북방정책포럼 사업에 선정되어 양자산업협력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신북방정책포럼은 2021년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 간 러시아중앙아시아 등 신북방경제권 주요국에 대한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정보수집과 협력방안을 위해 관련 전문가 간 네트워크 구축그리고 신북방경제권 주요국의 경제·통상·산업·에너지 등 협력환경 변화와 현안에 대한 최신 정보수집 및 공유를 수행하게 된다.
이 사업을 통하여 러시아연구소는 상시적 소통 채널을 형성하고신북방경제권과의 협력 수요와 우선 과제를 발굴함으로써 신북방정책의 지속적이고 가시적인 성과 창출에 기여할 것이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