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연구소 소식

설립배경

러시아연구소의 역사는 1972년 1월 13일 ‘소련 및 동구문제연구소’로 거슬러 올라간다. 우리나라와 공산권 국가들의 교류가 전혀 없었던 당시, 러시아연구소는 소련 및 사회주의 국가와 북한의 정기간행물을 수집하고 자료를 조사, 분석, 검토하는 국내 유일한 연구소로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다. 이후 우리나라의 북방정책으로 소련을 비롯해 동유럽 공산권 국가들과의 국교가 수립되면서 본 연구소는 사회주의권 연구의 메카로 부상하였다. 1991년 소련이 해체되어 독립국가연합(CIS)이 탄생하자, 연구소는 러시아를 비롯해 탈소비에트 공간에서 새롭게 형성된 15개 주권국가들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심층적으로 고찰하는 전문연구소로 재탄생하였고, 1993년 러시아연구소로 연구소 명칭을 변경하였다.

본 연구소는 1980년대부터 세계 각국의 선진적인 지역연구 성과를 수용 및 발전시키려는 차원에서 해외학자 초청 특강을 비정기적으로 진행해왔다. 2010년 3월부터는 학자들은 물론 각계 전문가들로 연사의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그 명칭을 해외명사 초청 강연회로 변경했다.

제목

최우익 교수, ‘한국형 북극 정보지도 인터페이스 구축 및 활용(3년차)’ 프로젝트 수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1.13
첨부파일0
조회수
163
내용

연구소 교수이자 극지연구센터 센터장인 최우익 교수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산하 극지연구소로부터 한국형 북극 정보지도 인터페이스 구축 및 활용(3년차)’ 프로젝트를 202310월 수주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글로벌 기후변화에 따른 북극권 환경과 생태계의 변화 및 이로 인한 경제, 사회 여건 변화 전반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북극권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해양수산부 제1차 극지활동진흥기본계획(2022) 산학연 역량 강화를 위한 기능 확대일환으로 한국형 북극 정보지도 구축하여 북극권 지역별 인구·산업·경제 정보를 시각화하여 제공하는 사업과 연계된 것이다.

 

최우익 교수는 2022년에도 해당 사업의 ‘2년차프로젝트를 수주한 바 있다. 러시아연구소 표상용 소장은 러시아연구소의 러시아 지역 연구 중 북극 연구 강화를 목적으로 개소한 극지연구센터가 국가 정책에 맞는 실용적, 융합적 연구를 지속해 수행하는 것은 오늘날 대학 연구소의 중요한 책무이다. 우리 연구소는 이번 프로젝트 수주를 계기로 이론적, 학문적 연구뿐 아니라 실용적 측면에서의 관련 분야 프로젝트에도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