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언론보도

설립배경

러시아연구소의 역사는 1972년 1월 13일 ‘소련 및 동구문제연구소’로 거슬러 올라간다. 우리나라와 공산권 국가들의 교류가 전혀 없었던 당시, 러시아연구소는 소련 및 사회주의 국가와 북한의 정기간행물을 수집하고 자료를 조사, 분석, 검토하는 국내 유일한 연구소로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였다. 이후 우리나라의 북방정책으로 소련을 비롯해 동유럽 공산권 국가들과의 국교가 수립되면서 본 연구소는 사회주의권 연구의 메카로 부상하였다. 1991년 소련이 해체되어 독립국가연합(CIS)이 탄생하자, 연구소는 러시아를 비롯해 탈소비에트 공간에서 새롭게 형성된 15개 주권국가들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심층적으로 고찰하는 전문연구소로 재탄생하였고, 1993년 러시아연구소로 연구소 명칭을 변경하였다.

본 연구소는 1980년대부터 세계 각국의 선진적인 지역연구 성과를 수용 및 발전시키려는 차원에서 해외학자 초청 특강을 비정기적으로 진행해왔다. 2010년 3월부터는 학자들은 물론 각계 전문가들로 연사의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그 명칭을 해외명사 초청 강연회로 변경했다.

제목

[교수신문] 한국외대, 제12회 전국 대학(원)생 러시아어 토론대회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5.12
첨부파일0
조회수
443
내용
한국외대12회 전국 대학()생 러시아어 토론대회 개최
 
[교수신문 방완재 기자한국외국어대학교(HUFS, 총장 박정운)는 2022년 5월 20(), 12회 전국 대학()생 러시아어 토론대회를 온라인(Zoom 플랫폼 활용)으로 개최한다.
 
한국외대 러시아연구소(소장 표상용)와 주한 러시아연방 대사관이 공동 주관하는 본 대회는 러시아어 학습의 사회적 관심을 제고하고관련 분야의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2011년부터 열리는 연례행사이다대회 준비위원회는 행사 개최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예선과 결선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하였다.
 
대회 참가를 희망한 대학()생은 제시된 주제를 읽고 동영상을 촬영하여 토론대회 준비위원회로 메일을 보내면 접수가 완료된다지난 4월 25()부터 5월 6()까지 접수된 예선 동영상의 심사를 통과한 8명의 학생이 결승에 진출하였다.
 
주최 측은 올해 러시아 극동 지역의 유명한 여행탐험가였던 V. 아르세니예프 탄생 1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블라디보스토크’, ‘여행’, ‘탐험’ 등 결승 토론 주제를 선정하였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서울~모스크바 왕복 항공권(또는 장학금), 금상~동상 수상자에게는 장학금장려상 수상자에게는 대사관에서 준비한 소정의 상품이 지급된다모든 입상자에게 주한 러시아연방 대사와 한국외국어대학교 총장 명의의 상장이 수여된다시상식은 5월 27(), 주한 러시아연방 대사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대회 관련 소식은 한국외대 러시아연구소 홈페이지(www.ru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링크 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88593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